본문 바로가기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데이터 기반 마케팅

[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데이터마케팅 강의 100% 환급 챌린지 43회차 미션

안녕하세요,

 

환급 챌린지 데이터 기반 마케팅 Day 43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 트위터를 통한 모바일 앱 광고에 대해 배웠습니다. 추가적으로 새로운 플랫폼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이번에 들었던 데이터마케팅 강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디어의 이해 - Twitter : 캠페인 목적, 구매와 입찰
  2. 미디어의 이해 - Twitter : Why Apple Search Ads?

트위터 캠페인 목적:

  • 앱 설치
  • 앱 재참여
  • 웹사이트 클릭 또는 전환
  • 프로모션 동영상 조회
  • 인스트림 동영상 조회
  • 트윗 참여
  • 인지도
  • 팔로워

트위터 캠페인 생성방법:

  • 캠패인 목적 선택

  • 앱 선택
  • 캠페인명, 캠페인 기간, 일일 예산 설정
  • 캠페인 그룹 설정
    • 입찰 유형, 입찰 단가, 최적화 설정
    • 비용 청구 기준에는 크게 3가지 있음
      • CPAC: 입찰단위, 최적화 설정, 비용 청구 기준 -> 앱 클릭 수
      • CPI: 입찰단위, 최적화 설정, 비용 청구 기준 -> 앱 설치
      • OAB: 입찰단위, 최적화 설정 -> 앱 설치, 비용 청구 기준 -> 앱 클릭

 

캠페인 목적과 연결된 과금 방식:

 

캠페인 종류 캠페인 목적 과금 방식
Brand 트윗 참여수 CPE (Engagement)
인지도 CPM (Impression)
팔로워 CPF (Follower)
Video 프로모션 동영상 조회수 CPV
인스트림 동영상 조회수
Conversion 웹사이트 클릭 or 전환수 CPLC (Link Clicks)
앱설치 CPI / OAB (Optimized Action Bidding) / CPAC (App Clicks)
앱 재참여

앱 캠페인 목적에 따른 입찰 및 과금 방식:

  • CPAC
    • 최적화 조건: 앱 클릭
    • 과금 기준: 앱 클릭
    • 가장 스케일 큼
  • OAB
    • 최적화 조건: 앱 설치
    • 과금 기준: 앱 클릭
  • CPI
    • 최적화 조건: 앱 설치
    • 과금 기준: 앱 설치
    • 가장 비용 효율적

애플 서치 애즈 (Apple Search Ads)란?

애플 앱스토어 내 검색 광고.

이용자의 검색과 연관성이 높은 특정 앱이 앱스토어 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

 

  • 70%의 고객은 앱을 찾기 위해 검색을 사용함
  • 65%의 다운도드는 앱스토어에서 직접 이루어지는 다운로드
  • 50%의 평균 애플 서치 애즈 전환률 기대

애플 서치 애즈의 강점:

  • iOS에서 높은 효과/효율 기대
    • 국내: 점유율 40%대
    • 미국 및 일본: 점유율 1위
  • 전환 퍼포먼스 극대화
    • 전환율 극대화하는 상품 보유
  • 경쟁사 키워드 활용 가능
  • 자사 브랜드 키워드에 대한 방어 가능
    • 브랜드 일치 검색어를 통해 브랜드 키워드에 대한 방어 가능
  • Search Match 활용
    • 관련성 높은 키워드에도 광고 노출 가능

이러한 강점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많은 마케터들이 활용해본 경험이 없는 플랫폼인 만큼 잘 활용만 한다면 마케팅에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

 

이상이었습니다.

 

강의링크: https://bit.ly/2Zgcrw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