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데이터 기반 마케팅

[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데이터마케팅 강의 100% 환급 챌린지 50회차 미션

패캠멜빈 2020. 12. 7. 12:00

안녕하세요,

 

환급 챌린지 데이터 기반 마케팅 Day 50입니다. 드디어 챌린지 마지막 날입니다!

 

이번 시간에도 지난 시간에 배운 미디어 믹스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번에 들었던 데이터마케팅 강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UA 전략 수립 - 글로벌 앱 런칭 전략 (2)
  2. UA 전략 수립 - 미디어 믹스 실습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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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atic Trading (Buying)이란?

 

Problematic buying is the use of automated systems and processes to buy and sell inventory. This includes, but is not limited to, trading that uses real time bidding auctions.

 

Programmatic Trading 배경 및 특징:

 

이것이 등장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 커뮤니케이션의 한계:
    • 시차로 인해 발생되는 불가피한 상황으로 캠페인 퍼포먼스에 까지 영향

이에 따라 Programmatic Trading은 다음의 솔루션을 가져다 주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 지리적/시간적 한계 극복
    • 플랫폼 직접 운영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접속하여 실시간 광고 최적화 가능

또 다른 이유는 마케터와 미디어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함입니다.

  • 마케터 측:
    • 많은 미디어 환경 속에서 내가 원하는 오디언스에 대해 타게팅하여 구매 희망
  • 미디어 측:
    • 인벤토리에 대한 수익률을 극대화하여 세일즈 희망

Programmatic Trading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Placement 구매 -> Audience 구매로 변화
    • 이전에는 타겟 오디언스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미디어 인벤토리에 광고 집행을 했다면
    • 지금은 행동 기반 데이터를 중심으로 타겟 오디언스에게 적절한 메시지 노출

Programmatic Trading은 크게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 Real Time Bidding
    • 실시간 경매를 통해 광고를 사고 파는 시스템
  • Private Market Place
    • 특정 광고 지면을 선별된 구매자에게 판매하거나 특정 사람들을 위한 비공개 경매를 하는 시스템
  • Programmatic Direct
    • 광고 효율이 증명된 지면을 경매없이 구매하는 시스템

Programmatic Trading의 각 플레이어와 핵심 속성:

 

  • DSP (Demand Side Platform)
    • 비용 효율적인 미디어와 타겟에 적합한 미디어를 선별하여 광고를 송출하는 플랫폼
    • 이에 대한 특징으로는:
      • 캠페인 세팅 및 운영 가능: 소재 세팅 등 캠페인의 전반적인 운영 및 세팅
      • 타게팅: 정교한 타게팅
      • 최적화: 자동 최적화 / 수동 최적화
      • 리포팅: 집행 리포트, 인벤토리 리포트
  • SSP (Supply Side Platform)
    • 퍼블리셔의 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가장 수익이 높은 광고를 송출하는데 목적을 둔 플랫폼
  • 애드네트워크 (Ad Network)
    • 수 많은 미디어들을 하나로 묶어 네트워크 단위로 광고를 판매하는 플랫폼
  • 애드 익스체인지 (Ad Exchange)
    • 다수의 애드네트워크와 연동되어 있는 광고 거래소 플랫폼
  •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 오디언스 타게팅이 가능하도록 비식별 빅데이터를 수집, 분류, 저장, 선별하여 체계화하는 플랫폼
    • DMP -> DSP -> AD Exchange

미디어 믹스 구성 시 필수 포함 요소:

  • 캠페인 목적
  • 캠페인 예산
  • 기본 광고 집행 결과
    • 수치 지표
    • 효율 지표
      • CTR
      • CPC
      • CPM
  • 캠페인 목적에 따른 결과
    • 수치 지표 / 효율 지표
      • Install / CPI, CVR
      • Engage / CPA
      • View  / CPV
      • Click / CPC
      • Conversion / CPA

미디어 믹스 예시
더 세분화된 미디어 믹스 예산안
더더욱 세부적인 예산안

이상이었습니다.

 

강의링크: https://bit.ly/2Zgcrw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