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데이터 기반 마케팅
[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데이터마케팅 강의 100% 환급 챌린지 40회차 미션
패캠멜빈
2020. 11. 27. 12:00
안녕하세요,
환급 챌린지 데이터 기반 마케팅 Day 40입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모바일 마케팅에 대해 배우게 되는데 개인적으로 생소한 분야라서 더 집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들었던 데이터마케팅 강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미디어의 이해 - Google Ads 광고 형태 파트 2
- 미디어의 이해 - AC 정의 및 활용 방안
구글 광고 형태: YouTube
유튜브의 핵심 영상 광고 상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 Trueview for Instream | Bumper Ads | Trueview for Reach |
형태 | 유튜브 영상이 재생되기 전 노출 | 짧은 인스트림 영상 활용 브랜딩 효과 극대화 | 트루뷰 상품을 기반 노출 수 극대화 |
목적 | 관여도 극대화 | 인지도 극대화 | 인지도 극대화 |
소재 길이 | 모든 길이 | 6초 | 모든 길이 |
과금 기준 | CPV | tCPM | tCPM |
광고 유형 | 5초 뒤 스킵 가능 | 스킵 불가 | 5초 뒤 스킵 가능 |
평균 단가 (비율) | 인스트림 100% | 인스트림 대비 30-40% | 인스트림 대비 60-70% |
특징 | *시청자가 광고를 보는 것으로 선택 시, 해당 영상의 유튜브 조회수 증가 *일정 길이 이상 시청 시 과금 - 30" 미만: 영상 완료 시 - 30" 이상: 30"까지 시청 시 - 영상 클릭 시 무조건 과금 |
*티저, 프로모션, 하이라이트에 적합한 상품 *높은 Reach 달성을 위해 트루뷰 인스트림과 함께 사용할 것을 권장 |
*입찰을 tCPM 으로 진행하여조회자가 아니더라도 스킵하는 사람 또는 30초 미만 시청자를 포함, 노출수 자체를 극대화 *저렴한 CPM (트루뷰와 범퍼 중간 수준)으로 동일 예산 내 최대 도달 가능 |
- 트루뷰 디스커버리 (Trueview Discovery)
- 유튜브 내 다양한 인벤토리에 노출되는 상품으로, 브랜드에 보다 관심이 높은 유저를 모을 수 있는 광고 상품
목적 | 관여도 극대화 |
소재길이 | 모든 길이 |
과금 기준 | CPV |
광고 유형 | 스킵 불가 |
특징 | *사용자가 영상 썸네일을 클릭한 경우에만 과금 (클릭 시, 영상 시청 페이지로 이동) *목적: 유튜브 내 SOV 확대 *검색 결과, 영상 시청 페이지, 유튜브 홈피드에 노출 |
- TrueView for Action
- 유튜브 전환 유도 목적의 대표적인 광고 상품
목적 | 전환 유도 |
소재 길이 | 모든 길이 (최소 10초 이상) |
과금 기준 | tCPA / 전환수 최대화 |
광고 유형 | 스킵 불가 |
특징 | *3가지 클릭 가능 영역이 기본 세팅으로 추가 클릭 유도 및 전환에 도움 - Call to Action 영역 - 버튼 삽입 배너 영역 - End Screen 영역 |
유튜브 타겟팅:
광고 목적에 따라 다양한 타겟팅을 설정하여 광고를 노출, 구글의 알고리즘을 통해 광고 성과로 연결
- 인구 통계 타겟팅: 성별, 연령에 따른 타겟팅
- 위치/언어 타겟팅: 국가, 지역, 도시 언어 타겟팅
- 주제 타겟팅: 특정 주제와 관련된 사이트 타겟팅
- 문맥 타겟팅: 페이지의 문맥을 파악, 타겟팅 키워드와 관련성 타겟팅
- 관심사 타겟팅: 특정한 컨텐츠에 관심이 있는 유저들을 타겟팅
- 게재위치 타겟팅: 광고를 노출하고 싶은 사이트를 직접 타겟팅
- 기기 타겟팅: PC, 모바일, 테블릿, 운영체제 등 유저 사용 기기를 타겟팅
- 잠재 고객 타겟팅: 현재 고객과 유사한 행동을 보이는 유저를 타겟팅
- 리마케팅: 영상 시청, 웹사이트 방문 및 광고 반응 유저 대상 타겟팅
구글 광고 구매 방식:
구글 애즈 플랫폼을 통한 경매형 방식과 예약형 방식으로 구분
- 경매형
- 플랫폼을 통해 마케터가 직접 self-serve 방식으로 광고 구매 및 집행
- 광고 단가: RTB 경매형 방식
- 수수료: 없음 (Mark-Up 방식)
- 플랫폼을 통해 마케터가 직접 self-serve 방식으로 광고 구매 및 집행
- 예약형
- 구글 광고 담당자를 통해 광고 예약 및 구매/집행
- 광고 효과 역시 담당자를 통해 확인
- 광고 단가: 고정 단가
- 수수료: 제공 (단기 할인 방식)
앱 캠페인 (AC) 정의 및 활용 방안:
AC (앱 캠페인/Universal App Campaign)
구글 애즈 내 모든 모바일 앱 캠페인에 대한 자동 머신 최적화 통합 운영 상품
AC 종류:
- Pre-Launch
- ACp (App Campaign for pre-registration) : Beta
- Launch & Grow
- ACi (App Campaign for install)
- ACa (App Campaign for action)
- Re-engage & Value Up
- ACv (App Campaign for value) : Beta
- ACe (App Campaign for engagement) : Beta
AC 활용 TIP:
- AC for Install 캠페인을 여러 개 만든다면 도움이 될까?
- 캠페인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권장하지 않음
- AC for Install과 AC for Action 캠페인을 함께 운영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 각각 설치 수량과 인앱 액션 극대화의 목표가 다른 캠페인으로 함께 사용하는 것을 권장
앱 설치 캠페인 크리에이티브 영향과 가이드:
- 필수 등록이 필요하지 않은 Asset이라도 광고 최적화 및 A/B 테스트를 위해 최대한 모든 어셋 운영 필요
구분 | 노출 지면 | 최대 등록 Asset | 필수여부 |
Text | Search, Display | 4 | O |
Image | Display, Youtube | 20 | X |
Video | Display, Youtube | 20 | X |
HTML5 | Display | 20 | X |
- 위에 보면 광고 문구를 최대 4개로 기입 가능한데 가능하면 다 채워서 진행하는 것이 좋음
- 이미지의 경우 모바일 화면에 작은 사이즈로 노출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양식으로 제작하는 것을 권장
-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앱스토어 뱃지를 설립하여 신뢰성을 부과하는 것도 좋은 전략
이상이었습니다.
강의링크: https://bit.ly/2Zgcrw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