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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데이터 기반 마케팅

[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데이터마케팅 강의 100% 환급 챌린지 9회차 미션

안녕하세요,

 

환급 챌린지 데이터 기반 마케팅 Day 9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SEM(검색엔진 광고) 전략 중 네이버 부분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었는데

 

이번의 데이터마케팅 강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 계정 생성 & UI 체크
  2.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구조 및 제한 사항

네이버 계정 생성 (실습):

 

1. 우선 네이버에 가서 '네이버 검색광고'라고 검색

 

2. 최상단의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클릭

 

 

 

 

 

 

 

 

 

 

3. 계정 생성

  ㄴ> '검색광고 신규 회원가입' - 별도의 신규 계정 생성

  ㄴ> '네이버 아이디로 신규 회원가입' - 네이버 아이디로 계정 생성 (비교적 시스템 에러 발생률 높음)

 

 

 

 

 

 

 

 

 

 

 

 

4. 가입유형 선택

  ㄴ> 사업자 광고주: 사업자등록증 가지고 진행할 시

  ㄴ> 개인 광고주: 개인적으로 진행할 시

 

 

 

 

 

 

 

 

 

 

* 참고로 위의 설정사항은 언제든지 변경 가능함

 

5. 가입 완료 후, 로그인 진행

 

 

 

 

 

 

 

네이버광고 툴 UI:

 

 

 

 

 

 

 

 

 

 

 

 

 

 

 

 

1. 광고진행

  ㄴ> 이를 위해선 다시 한번 '광고시스템'을 클릭하여 진행 필요

 

 

 

 

 

 

 

 

 

2. 광고시스템

  ㄴ> 파란색 버튼을 활용하여 신규 광고 생성 가능

  ㄴ> 이외에도 광고 캠페인별 퍼포먼스 확인 및 날짜 조정 가능

  ㄴ> 광고지표를 customize하기를 희망 시, '사용자 설정' -> '새로운 광고 설정' -> 설정 진행

  ㄴ> '보고서'에는 세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ㄴ> 다차원 보고서: 주로 사용되는 옵션 (신규 보고서 생성 시, 기본 템플릿이 있어 사용 전 템플릿 선택 후 추가 customize 진행만 필요)

       ㄴ> 대용량 다운로드 보고서: 대량으로 여러 보고서를 한번에 다운받을 수 있는 기능 (csv 다운)

  ㄴ> 도구: 광고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툴 존재

       ㄴ> 키워드 도구: 키워드를 검색하고 확보하여 다른 캠페인에 추가하거나 예상 퍼포먼스 예측 가능

       ㄴ> 대량 관리: 키워드 등록, 키워드 입찰가 수정, 키워드 URL 수정, 키워드 on-off 수정, 소재 등록, 키워드 견적, 소재 on-off 수정 등 여러 가지 대량 관리 기능 사용 가능

       ㄴ> 자동 규칙: 특정 조건 되면 이메일 받기, 특정 조건 되면 OFF 하기, 특정 조건 되면 입찰가 변경하기, 특정 조건 되면 하루 예산 변경하기 등 자동 규칙 설정 가능 (한 규칙당 하루에 한번 적용 가능)

       ㄴ> 비즈채널: 고객에게 상품 정보를 전달하고 판매하기 위한 모든 채널 (웹사이트, 쇼핑몰, 블로그 등) (상태가 초록색으로 나타나야 광고에 활용 가능)

       ㄴ> 서류 관리: 네이버에 제출할 기본 서류를 관리하고 보관하는 곳 (사업자등록증 등)

       ㄴ> 계약 관리: 브랜드 검색 관련 계약서를 보관하는 곳

       ㄴ> 이미지 라이브러리: 검색광고에 사용되는 / 사용될 이미지를 보관하는 곳

       ㄴ> 프리미엄 분석 서비스: 네이버 광고를 통해 발생된 전환 지표 추적 가능토록 하는 툴

       ㄴ> 광고노출 제한 관리

       ㄴ> API 사용관리

       ㄴ> 이력 관리: 광고 관리 이력 확인 가능

 

3. 비즈머니

  ㄴ> 네이버는 선불제이기 때문에 먼저 금액을 충전하는 것이 필수

  ㄴ> 쿠폰관리: 종종 네이버 측에서 제공하는 쿠폰이 있는데 이를 비즈머니로 환산할 수 있게 하는 기능 보유

  ㄴ> 세금계산서

  ㄴ> 충전하기: 입금, 신용카드 형식으로 비즈머니 충전 가능

 

 

 

 

 

 

4. Study: 네이버 광고 운영관련 자료

5. 활동내역

6. 공지사항: 네이버 광고 서비스 내 변경사항 및 업데이트 사항 확인 가능

 

네이버 광고의 기본 구조:

  • 계정:
    • 최상위 광고 구조
    • 한 개의 사업자번호당 최대 5개 확장 가능
    • 복수계정의 경우 로그인, 광고관리 및 예산 등의 어려움이 있기에 1개 계정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
    • 조절 가능 옵션: 광고 권한 부여_광고관리, 성과조회, 로그분석, 세무권한
  • 캠페인:
    • 원칙적으로는 광고 목적에 따라 세팅하는 것을 추천
      • 파워링크, 쇼핑검색, 파워 컨텐츠, 브랜드 검색
    • 본래 목적인 검색광고라면 캠페인 목적이 아닌 그룹의 상위 버전으로 분류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
    • 조절 가능 옵션: 노출기간, 일예산, 추척 URL 기능
  • 그룹:
    • 소극적 정의는 키워드를 모아두는 '폴더'로써의 기능
    • 적극적 정의는 광고운영, 효과분석, 입찰 주체의 기능
    • 조절 가능 옵션: 그룹 입찰가, 일예산, 노출 매체, 노출 지역, 노출요일/시간, 디바이스별 입찰 가중치

구글과의 차이점:

 

구분 네이버 구글
캠페인 계정당 200개 계정당 1만개
그룹 계정당 1만개, 캠페인당 1천개 캠페인당 2만개
키워드 계정당 10만개, 캠페인당 10만애, 그룹당 1천개, 제외 키워드 50개 그룹당 2만개, 제외 키워드 1만개 (캠페인당)
소재 그룹당 5개 그룹당 50개
글자수 (캠페인/그룹) 30자 (60 바이트) 255 바이트

 

이상이었습니다.

 

강의링크: https://bit.ly/2Zgcrw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