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환급 챌린지 데이터 기반 마케팅 Day 9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SEM(검색엔진 광고) 전략 중 네이버 부분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었는데
이번의 데이터마케팅 강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네이버 계정 생성 & UI 체크
-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구조 및 제한 사항
네이버 계정 생성 (실습):
1. 우선 네이버에 가서 '네이버 검색광고'라고 검색
2. 최상단의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클릭
3. 계정 생성
ㄴ> '검색광고 신규 회원가입' - 별도의 신규 계정 생성
ㄴ> '네이버 아이디로 신규 회원가입' - 네이버 아이디로 계정 생성 (비교적 시스템 에러 발생률 높음)
4. 가입유형 선택
ㄴ> 사업자 광고주: 사업자등록증 가지고 진행할 시
ㄴ> 개인 광고주: 개인적으로 진행할 시
* 참고로 위의 설정사항은 언제든지 변경 가능함
5. 가입 완료 후, 로그인 진행
네이버광고 툴 UI:
1. 광고진행
ㄴ> 이를 위해선 다시 한번 '광고시스템'을 클릭하여 진행 필요
2. 광고시스템
ㄴ> 파란색 버튼을 활용하여 신규 광고 생성 가능
ㄴ> 이외에도 광고 캠페인별 퍼포먼스 확인 및 날짜 조정 가능
ㄴ> 광고지표를 customize하기를 희망 시, '사용자 설정' -> '새로운 광고 설정' -> 설정 진행
ㄴ> '보고서'에는 세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ㄴ> 다차원 보고서: 주로 사용되는 옵션 (신규 보고서 생성 시, 기본 템플릿이 있어 사용 전 템플릿 선택 후 추가 customize 진행만 필요)
ㄴ> 대용량 다운로드 보고서: 대량으로 여러 보고서를 한번에 다운받을 수 있는 기능 (csv 다운)
ㄴ> 도구: 광고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툴 존재
ㄴ> 키워드 도구: 키워드를 검색하고 확보하여 다른 캠페인에 추가하거나 예상 퍼포먼스 예측 가능
ㄴ> 대량 관리: 키워드 등록, 키워드 입찰가 수정, 키워드 URL 수정, 키워드 on-off 수정, 소재 등록, 키워드 견적, 소재 on-off 수정 등 여러 가지 대량 관리 기능 사용 가능
ㄴ> 자동 규칙: 특정 조건 되면 이메일 받기, 특정 조건 되면 OFF 하기, 특정 조건 되면 입찰가 변경하기, 특정 조건 되면 하루 예산 변경하기 등 자동 규칙 설정 가능 (한 규칙당 하루에 한번 적용 가능)
ㄴ> 비즈채널: 고객에게 상품 정보를 전달하고 판매하기 위한 모든 채널 (웹사이트, 쇼핑몰, 블로그 등) (상태가 초록색으로 나타나야 광고에 활용 가능)
ㄴ> 서류 관리: 네이버에 제출할 기본 서류를 관리하고 보관하는 곳 (사업자등록증 등)
ㄴ> 계약 관리: 브랜드 검색 관련 계약서를 보관하는 곳
ㄴ> 이미지 라이브러리: 검색광고에 사용되는 / 사용될 이미지를 보관하는 곳
ㄴ> 프리미엄 분석 서비스: 네이버 광고를 통해 발생된 전환 지표 추적 가능토록 하는 툴
ㄴ> 광고노출 제한 관리
ㄴ> API 사용관리
ㄴ> 이력 관리: 광고 관리 이력 확인 가능
3. 비즈머니
ㄴ> 네이버는 선불제이기 때문에 먼저 금액을 충전하는 것이 필수
ㄴ> 쿠폰관리: 종종 네이버 측에서 제공하는 쿠폰이 있는데 이를 비즈머니로 환산할 수 있게 하는 기능 보유
ㄴ> 세금계산서
ㄴ> 충전하기: 입금, 신용카드 형식으로 비즈머니 충전 가능
4. Study: 네이버 광고 운영관련 자료
5. 활동내역
6. 공지사항: 네이버 광고 서비스 내 변경사항 및 업데이트 사항 확인 가능
네이버 광고의 기본 구조:
- 계정:
- 최상위 광고 구조
- 한 개의 사업자번호당 최대 5개 확장 가능
- 복수계정의 경우 로그인, 광고관리 및 예산 등의 어려움이 있기에 1개 계정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
- 조절 가능 옵션: 광고 권한 부여_광고관리, 성과조회, 로그분석, 세무권한
- 캠페인:
- 원칙적으로는 광고 목적에 따라 세팅하는 것을 추천
- 파워링크, 쇼핑검색, 파워 컨텐츠, 브랜드 검색
- 본래 목적인 검색광고라면 캠페인 목적이 아닌 그룹의 상위 버전으로 분류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
- 조절 가능 옵션: 노출기간, 일예산, 추척 URL 기능
- 원칙적으로는 광고 목적에 따라 세팅하는 것을 추천
- 그룹:
- 소극적 정의는 키워드를 모아두는 '폴더'로써의 기능
- 적극적 정의는 광고운영, 효과분석, 입찰 주체의 기능
- 조절 가능 옵션: 그룹 입찰가, 일예산, 노출 매체, 노출 지역, 노출요일/시간, 디바이스별 입찰 가중치
구글과의 차이점:
구분 | 네이버 | 구글 |
캠페인 | 계정당 200개 | 계정당 1만개 |
그룹 | 계정당 1만개, 캠페인당 1천개 | 캠페인당 2만개 |
키워드 | 계정당 10만개, 캠페인당 10만애, 그룹당 1천개, 제외 키워드 50개 | 그룹당 2만개, 제외 키워드 1만개 (캠페인당) |
소재 | 그룹당 5개 | 그룹당 50개 |
글자수 (캠페인/그룹) | 30자 (60 바이트) | 255 바이트 |
이상이었습니다.
강의링크: https://bit.ly/2Zgcr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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