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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데이터 기반 마케팅

[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데이터마케팅 강의 100% 환급 챌린지 47회차 미션

안녕하세요,

 

환급 챌린지 데이터 기반 마케팅 Day 47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번 시간부터 배우기 시작한 Data Driven Marketing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번에 들었던 데이터마케팅 강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Data Driven Marketing - 유형 및 실행 방안 (1)
  2. Data Driven Marketing - 유형 및 실행 방안 (2)

Data Driven Marketing 유형:

  • 서비스나 제품에서 직접 수집된 데이터
    • 데이터 확실성 높음
    • 독점적
    • 높은 가치와 정확도
    • 낮은 스케일
  • 다른 주체의 1st Party Data
    • 데이터 확실성 중간
    • 잠재 독점적
    • 높은 가치와 정확도
    • 일부 상황에서 동의 가능
    • 중간 스케일
  • 여러 외부 소스에서 수집된 정보를 집계한 데이터
    • 데이터 확실성 낮음
    • 비독점적
    • 정확도 낮음
    • 동의 가능성 낮음
    • 낮은 가치
    • 높은 스케일

1st Party Data 실행 방안: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데이터

예를 들어:

  • CRM 데이터
    • 고객의 이메일주소, 전화번호 등의 정보 또는 구글이나 애플의 광고 ID 리스트를 업로드
    • 페이스북에서 추출할 수 있는 데이터는 다음과 같음
      • 이메일 주소
        • Facebook 계정 생성 시 가장 기본이 되는 정보
        • CRM 데이터의 이메일 주소와 페이스북 계정의 주소가 다를 경우 매칭 불가
      • 전화번호
        • 사용자가 Facebook에 추가적으로 입력할 수 있는 정보
        • 전화번호를 등록하지 않은 계정은 매칭 불가
      • ADID / IDFA
        • 모바일에 친화적인 페이스북에서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오디언스를 찾을 수 있는 정보
        • 최근 시점을 기준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
    • 데이터 매칭 확률: ADID/IDFA > 이메일 > 전화번호

데이터 종류에 따른 데이터 기반 마케팅 실행 방법

  • 웹사이트
    • 페이스북 픽셀과 이벤트 코드를 웹사이트에 설치한 후 URL을 기준으로 타겟 그룹 생성
    • 픽셀등을 활용하여 사이트 내 활동을 데이터화하여 데티어 기반 마케팅 진행 가능
      • 유입 분석: 웹 애널리틱스 기능
      • 전환 추적: 페이스북 광고의 결과가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 추적하여 광고 성과를 확인
      • 최적화: 목표에 맞는 이벤트를 활용하여 전환 최적화 및 다이나믹 광고게재에 활용.
      • 타겟팅: 웹사이트 방문자를 리타게팅 등 정보 타겟팅 가능
    • 페이스북 픽셀에는 이미 존재하는 일반 전환 이벤트를 추적할 수 있으며 심지어 맞춤 전환을 설정도 가능함

  • 모바일 앱
    • 페이스북 SDK와 앱 이벤트를 모바일 앱에 설치한 후 앱 이벤트 기준으로 타겟 그룹 생성
    •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LTV 높은 유저를 확보 가능
    • 페이스북 내 SDK 설정은 아래와 같이 설정 가능

  • 페이스북
    • 자사의 페이스북 컨텐츠에 반응한 사람들을 기준으로 타겟 그룹 생성
    • 이러한 참여 활동 범위 안에는:
      • 동영상을 조회한 사람
      • 캔버스를 조회한 사람
      • 잠재고객 광고를 클릭하거나 양식을 제출한 사람
      • 페이지, 게시물에 참여했거나 메시지를 주고 한 사람

3rd Party 데이터의 유형과 실행 방안:

다양한 애드네트워크에서 수집되는 유저 행태 분석을 통한 분류: DMP

 

더 높은 수준의 퍼포먼스를 위해 클라이언트가 직접 수집,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가 아닌 DMP보다는 신뢰도 확보도 가능한 소스가 필요 (DMP에서 추출한 오디언스 데이터를 페이스북에 업로드하여 이 중 페이스북 이용자가 있다면 캠페인 진행 가능)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DAP 업체들은 다음과 같음.

 

어느 쪽이 양질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기 보다 어느 쪽이 모바일 앱에 근접한 세그먼트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지를 고려하고 선택하는 것을 권장. 그리고 1st, 2nd, 3rd 파티 데이터를 적절히 활용하여 캠페인 목표에 맞는 데이터를 확보하여 진행하는 것이 Data Driven Marketing 임.

 

이상이었습니다.

 

강의링크: https://bit.ly/2Zgcrw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