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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데이터 기반 마케팅

[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데이터마케팅 강의 100% 환급 챌린지 38회차 미션

안녕하세요,

 

환급 챌린지 데이터 기반 마케팅 Day 38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페이스북 광고 강의에 대한 마지막 시간이었는데 마지막인 만큼 더 열심히 집중했습니다.

 

이번에 들었던 데이터마케팅 강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페이스북 광고 성과에 따른 운영 예시
  2. 페이스북 총정리

페이스북 마케팅  퍼널:

 

마케팅 퍼널별로 유심히 봐야 하는 성과 지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인지 (Awareness)
    • 캠페인: 동영상 조회
    • 목표: 노출
    • 지표: 노출수
    • 비용: CPM
  • 상세보기 (ViewContent)
    • 캠페인: 트래픽
    • 목표: (상세 페이지) 유입
    • 지표: 상세보기 횟수/률
    • 비용: CPC, UV당 비용
  • 장바구니 (AddToCart)
    • 캠페인: 전환
    • 목표: 장바구니 전환
    • 지표: 상세 -> 장바구니 전환수/률
    • 비용: 장바구니당 비용, 등록페이지 UV 비용
  • 구매 (Purchase)
    • 캠페인: 전환
    • 목표: 구매 전환
    • 지표: 구매 전환수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비용: 결제 당 비용

이런 지표들을 토대로 페이스북 광고 운영 관리를 할 때 정말 중요하게 봐야하는 부분은 아래와 같음

  • 효율을 항상 뒷단에서 확인할 것
    • 앞단에서 클릭당 비용은 낮았으나 전환당 비용이 안 좋은 경우도 있음
  •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지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구글 애널리틱스 지표도 함께 봐주는 것이 중요

페이스북 총정리:

  • 비즈니스 관리자
    • 광고 관리자 (광고 만드는 법)
      • 광고 캠페인 세팅 방법
      • 광고 그룹 세팅 방법
      • 광고 크리에이티브 생성하는 방법
      • A, B 테스트 방법
    • 픽셀 심기 (데이터소스에서 픽셀 생성 가능)
      • 픽셀 생성하는 법
    • 타겟 생성 (맞춤 혹은 유사 타겟 생성 가능)
    • 페이스북 페이지 및 광고 계정 관리
    • 사람 추가
    • 보고서 보기
      • 그룹별 나누어서 분석
      • 기간 비교 세팅

이외에도 기존 시간에 배웠던 내용들을 다뤘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강의를 들으면서 기존에 몰랐었던 페이스북 기능들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고 업무적으로도 이러한 것들을 계속해서 적용해보고 테스트해볼 수 있을 것 같아 좋습니다. 이번 페이스북 강의를 들으면서 보다 더 페이스북을 전문성 있게 운영할 수 있는 법을 알게되었고 이를 직접 실천하여 퍼포먼스 마케터로서의 경쟁력을 키워나갈 것입니다.

 

물론 아쉬웠던 점은 픽셀에 대한 엔지니어적인 부분도 다뤄졌음 좋겠다는 마음이 있었으나 사내 엔지니어에게 맡기라고 하셨으니 엔지니어가 없는 광고주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드네요. 다음에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자료도 포함하면 크게 도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관련 엔지니어 지식을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지 정보를 공유해 주시기만 하더라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감사하고 다음에는 다른 주제의 강의를 듣고 글을 올리겠습니다.

 

이상이었습니다.

 

강의링크: https://bit.ly/2Zgcrw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