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환급 챌린지 데이터 기반 마케팅 Day 3입니다.
지난 시간엔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한 기본 용어'와 '퍼포먼스 마케터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 강의 영상을 2개를 가지고 공부했었습니다.
오늘은 다른 영상 2개를 들었는데요 그 데이터마케팅 강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한 기본 용어 리뷰
- 퍼포먼스 마케터가 갖추어야 할 역량
퍼포먼스 마케팅 입문자에게는 중요한 강의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 무슨 내용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강의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봤습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 프로세스와 케이스 스터디 - 1
- 퍼포먼스 마케팅 프로세스와 케이스 스터디 - 2
이현채 강사님은 몇 가지 예시를 통해 퍼포먼스 마케팅 프로세스와 사례들을 소개했습니다.
기본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팅 과정은 아래와 같이 설명될 수 있습니다.
- 상황에 맞는 마케팅 목표 수립
- 비즈니스의 목표가 제일 중요하다. 현재 비즈니스 단계에 맞는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
- 목표 달성을 위한 가설 수립 및 실행
- 목표가 설정되었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에 대한 가설들을 수립하고 그것들에 의해 광고가 실행
- 성과 확인
- 마케팅 활동 실행 이후 성과가 발생되는데 이에 따른 결과를 확인하는 것을 한 사이클이 끝납니다.
마케팅 프로세스에 가장 중요한 점은 이러한 사이클로 과정이 끝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성과 확인 이후 광고 퍼포먼스 개선을 위해 새로운 가설을 세우고 콘텐츠, 입찰방식, 타게팅 등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비즈니스가 처한 상황이 바뀌어서 목표를 새로 설정하거나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례#1: 이메일 마케팅을 통한 서비스 사용 활성화
스텝 1: (상황에 맞는 목표 수립)
- 회원가입은 1천만명이 되었으나 실제 제품을 해본 유저는 매우 적음
- 구매전한을 위한 별도 마케팅 예산이 없는 관계로 회원 가입시 받은 이메일 주소를 통해 프로모션 집행 실행 결정
스텝 2: (목표 달성을 위한 가설 수립 및 실행)
- 회원 성별, 연령 등을 기반으로 맞춤 이메일 메시지 작성
- 각 세그먼트 내에서도 다양한 제목/메시지/내용 구성을 활용
- 예시: 남성과 여성에게 각각 다른 메시지 전달
- 예시: 상품별로 다른 메시지 전달
- 발송 시간대도 다양하게 구성
스텝 3: (성과 확인)
그룹별, 제목 유형별, 메시지 형태별, 발송 시간별 성과 확인
스텝 4: (목표 달성을 위한 가설 수립 및 실행)
성과가 좋았던 매체, 광고 소재, 타겟 그룹에 집중하여 이메일 캠페인 대규모 실행
사례#2: 모바일 커머스의 단계별 퍼포먼스 마케팅
스텝 1: (상황에 맞는 목표 수립)
- 모바일 앱 이용자들의 LTV가 2배 이상 높음을 확인
- 모바일 앱 다운로드 100만 건을 목표로 설정
스텝 2: (목표 달성을 위한 가설 수립 및 실행)
- 모바일 웹 접속 고객에게 앱 다운로드 안내 메시지 전송
- 모바일 포털, 글로벌 SNS, 모바일 검색 광고 채널을 통해 신규 유저 앱 다운로드 캠페인 진행
스텝 3: (성과 확인)
매체별, 광고 소재별 성과 확인
스텝 4: (목표 달성을 위한 가설 수립 및 실행)
성과가 좋았던 매체, 광고 소재, 타겟 그룹에 집중하여 캠페인을 최적화
스텝 5: (상황에 맞는 목표 수립)
- 혹시라도 초기 목표를 달성했을 시에는, 신규 목표 수립 필요(왜냐하면 인스톨을 더 늘려봤자 타겟 고객이 아닐 수가 있고 앱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이미 확보했기에 추가 인스톨에 드는 비용이 더 들 수가 있기 때문)
- MAU를 10% 높이는 목표를 설정
- 앱 설치 후 2회 이상 구매를 할 경우, Retention이 5배 높아짐을 발견
스텝 6: (목표 달성을 위한 가설 수립 및 실행)
- 1회 구매 이후 30일 이상 비활성화된 고객에게 추가 구매 프로모션 실시 및 타게팅 광고 송출
- Retention이 높은 최상위 채널을 통해 UA 추가 진행
스텝 7: (성과 확인)
매체별, 광고 소재별 성과 확인
스텝 8: (목표 달성을 위한 가설 수립 및 실행)
성과가 좋았던 매체, 광고 소재, 타겟 그룹에 집중하여 캠페인을 최적화
스텝 9: (상황에 맞는 목표 수립)
- 혹시라도 초기 목표를 달성했을 시에는, 신규 목표 수립 필요
- 회사 전체의 수익성 극대화 목표 설정
- 특정 품목의 수익성이 높음을 확인
- 또한 특정 물건을 조회 후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Remarketing을 하는 것이 ROAS 높은 것이 확인
스텝 10: (목표 달성을 위한 가설 수립 및 실행)
- 활성 유저이나 수익성이 높은 품목군을 구매한 적 없는 고객에게 해당 상품군 추천 및 광고 집행
- 수익성이 높은 상품에 대한 Remarketing 집중 집행
스텝 11: (성과 확인)
매체별, 광고 소재별 성과 확인
이외에도 아래의 사례들을 살펴보았습니다.
- 캐주얼 게임 퍼포먼스 마케팅
- 다른 모바일 커머스의 단계별 퍼포먼스 마케팅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서 강사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아래와 같이 정의를 했습니다.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측정 가능한 비즈니스 성과를 만들어 내는 마케팅"
전반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강의링크: https://bit.ly/2Zgcr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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